독자 리퀘스트(http://otakomori.tistory.com/527#comment11489196)에 따라 독일 AFK의 고향을 찾아 오랫만에 해외여행을 떠난다. 이번엔 무사히 독일에 도착할 수 있을까?
본인은 듣도 보도 못한 브랜드이지만 리퀘스트니까, 다나와에서 검색해보니 AKmall이 홈쇼핑 중에 거의 유일하게 취급하고 있었다. AFK와 AK라서 그런가?
http://www.akmall.com/catalog/general/detail.jsp?goods_cd=470909110010
음, 한 가격 하는구나. 역시 독일이야. 하지만 원산지는 중국이잖아? 아이폰도 중국에서 만드는 요즘, 중국 제조는 명품의 기본이다. 위 페이지 하단의 제조자 및 AS 책임자를 찾아보면 (주)난다모생활건강이지만, 이 회사는 이름에서 느낌오듯 모발관리를 주업으로 하는 회사다. 아무래도 이건 아닌 것 같고 해서 국내에 AFK를 수입하는 공식 수입원의 홈페이지를 좀 더 찾아봤다.
http://www.afkmall.com/shop/main/html.php?htmid=proc/afk_concept.htm&tplSkin=season3
몇가지 키워드가 보인다. 깐깐한 장인정신 독일 주방 브랜드의 걸작 AFK 공식 온라인 쇼핑몰.. 일단 무통장 입금 계좌 예금주, 즉 이 쇼핑몰의 운영주체인 씨앤비마스터,
http://www.cnbmaster.com/shop/main/html.php?&htmid=service/overview.htm
이 회사는 이미지에서 보듯이 법인/유니폼/전략/브랜드/중국 사업이 주요 사업내용이라는 현대백화점 계열 MRO 회사인 현대 H&S(http://www.saramin.co.kr/zf_user/recruit/company-info/idx/4627031)와 2012년 1월 온라인 독점 판권 계약을 체결한 회사이므로 이 회사의 AFK 설명은 공식적인 브랜드에 관한 설명이라고 봐도 될 것이다. 좌우간 MNW 때도 그러더니 독일 덕후 현대백화점... 위 연혁의 절반은 현대백화점인데다, 현대백화점과 AFK의 끈끈한 관계는 상품을 리뷰한 이 블로그(http://madking999.blog.me/20175982809)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아니나 다를까 현대백화점 매장에서도 판매하고 있다. (음 그런데 왜 Hmall에는 없지?)
AFK는 ALL FOR COOK의 컨셉이며 AFK 상품을 생산 유통하는 것은 UAG(United Appliances Group)라고 한다. 이 UAG가 AFK GERMANY를 보유하고 있다고 하니 그대로 믿겠다. 그러면 다음은 UAG.
http://www.unitedappliancesgroup.com/contact-us/
이 회사의 본사는 두바이에 있고, 지사는 중국과 홍콩에 있으며 (본사와 지사 주소가 모두 룸 넘버까지!) 폴란드와 파키스탄을 담당하는 오피스 없이 핸드폰만 들고 다니는 미스터 부랄씨가 더 계신다. 놀라운 규모인 이 회사의 컨택 중 독일에서 가장 가까운 곳은 폴란드. 뭐 독일 회사도 어려우면 이렇게 해외로 넘어갈 수도 있지.
AFK GERMANY를 찾아보자. 본인은 독일 회사가 GERMANY를 상표에 붙이고 있으면 삼성전자KOREA, 현대자동차한국, 구글USA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들지만 어쩄든 이제는 친숙한 독일특허상표청.
https://register.dpma.de/DPMAregister/marke/register/2046735/DE
AFK의 로고는 특이하기 때문에 이게 다른 회사는 아닐 것이다. 여러건이 검색되지만 그 중 가장 오래된 것이 1992년 신청, 2012년 9월 30일로 상표 등록이 취소되었다. 이건 AFK GERMANY가 아니기 때문이지만, 어쨌든 AFK란 ALL FOR COOK이 아니라 Alles Für den Körper라는 건 알게되었다. 영어로 번역하면 All For the Body다. 주방용품도 몸에 좋아야지.
현재 유효한 AFK GERMANY의 상표는 아래와 같다.
https://register.dpma.de/DPMAregister/marke/register/304255181/DE
이 상표의 소유자는 위에 말소된 상표와 동일한 AFK Deutschland GmbH, 독일 함부르크 소재다. 독일 상표 AFK GERMANY를 독일 회사 AFK 도이칠란트가 가지고 있으니 아무 문제없다. 스크롤을 내려보면 이 상표가 커버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종류가 무지막지하게 많다는 걸 알 수 있다. 이 독일 브랜드는 냄비 한 우물의 장인 정신 회사라기에는 CDP/DVDP 같은 음향영상가전까지 취급하는 엄청난 문어발 사업 영역을 가지고 있다.
그러니까 아마존 독일이 이런 걸 파는 것도 납득. 본체 옆의 로고를 유심히 보면 같은 회사 맞다.
http://www.amazon.de/dp/B00EWN1DZW
냄비와는 굉장히 거리가 먼 카테고리인 2,400W 진공청소기를 무려 50유로에 팔다니. 삼성, LG가 가전 잘 하는 줄 알았더니 독일 AFK 앞엔 역시 안되겠구나. 하지만 애국심이라곤 눈씻고 찾아봐도 찾아볼 수 없는 독일 소비자들, 리뷰하나 남기지 않았다. 그러고보니 잊으면 안되는게, 두바이에 본사 있는 회사가 AFK 먹었다는 거. 암튼, 다시 돌아가서..
독일 함부르크의 주소를 가지고 구글링을 좀 해본 결과, 이 회사의 컨택은 아래와 같다.
http://www.redcoon.dk/repairservice-A
info@afk-germany.de 라던가 vertrieb@afk-germany.de 같은 이메일 주소들이 보인다. 독일 본사의 홈페이지 도메인은 afk-germany.de 인가보다. 역시 afk-독일.독일이라는 도메인 주소가 상당히 어색어색하지만, 그것은 afk.de를 독일의 TV 라디오 방송국(?)이 먼저 먹었기 때문이다. 역사와 전통에서 방송국에는 뒤지나보다. 암튼.. 홈페이지를 열어볼까?
어우.. 회사 상황이 정말 어려운가보다. 홈페이지가 그냥 없는게 아니라 아예 해당 도메인 판매 광고를 하고 있다. 하지만 홈페이지가 원래부터 없었던게 아니라 예전엔 있었는데 급격히 회사 상황이 나빠졌을 수도 있다. 하여 웹트래픽 분석에 일가견이 있는 알렉사닷컴에 사이트 정보를 조회(http://www.alexa.com/siteinfo/afk-germany.de#trafficstats)해봤는데, 충분한 데이터가 없어서 분석을 못 하시겠단다. 전세계적으로도 트래픽이 장기간 없었던 듯. 지금 이 도메인을 링크하고 있는 다른 사이트들도 너무 마이너하다. 이런 점만 봐도 이번 AFK는 이미 살펴본 MNW나 기펠 같은 기라성 같은 브랜드들과 어꺠를 나란히 하긴 힘들겠다.
힘을 내 AFK! 회사는 두바이에 팔린지 오래고, 힘겨운 나날을 보내고 있는 독일 본사의 전경을 살펴보자.
아 독일 문어발 기업의 본사가 이런 빌딩 한 구석에 있다니 ㅜㅜ 한국 수입원 현대 H&S(http://www.saramin.co.kr/zf_user/recruit/company-info/idx/4627031)가 건물이 훨씬 커 ㅜㅜ 눈물이 앞을 가려서 독일 여행은 여기서 중단. 암튼 여행 중에 중국이란 나라 이름을 몇 번 스쳐 지나간 것 같고, 독일행 비행기를 탄다고 탔는데 독일에 도착하진 못한 것 같은 것은 나만의 착각이렸다.
'가고 > 해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일 명품 주방 용품 브랜드 론델(Röndell)의 고향을 찾아서... (2) | 2013.11.02 |
---|---|
독일 주방 용품 브랜드 기펠(Gipfel)의 고향을 찾아서... (11) | 2013.04.24 |
독일 명품 주방 용품 브랜드 MNW의 고향을 찾아서... (40) | 2013.04.06 |